Home > 백내장/노안 > 백내장이란
 
 
선천성 : 유전, 선천성 대사장애, 염색체 이상(다운증후군)

후천성 : 내분비 질환(당뇨병 등), 외상성, 약물(스테로이드 등), 안내질환(포도막염, 망막이영양증 등)

 
1. 노인성 백내장
노인성(노화)으로 인해 수정체가 투명성을 잃어가는 질환을 말합니다. 하지만 시력감퇴가 없다면 굳이 수술할 필요는 없습니다.
 
2. 외상성 백내장
열, 방사선 등의 외상으로 인해 수정체가 파열 또는 타박되어 오는 수정체혼탁을 말하며 다른부위(망막 등)에 손상이 있는 경우 시력회복이 완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3. 선천성 백내장
대부분 원인을 알 수 없으며 신진대사 질환등에서 동반되기도 합니다.
신생아에게는 풍진감염에 의해 발생될 수 있으며 대부분 약시로 진행되므로 조기 수술적치료와 꾸준한 약시치료를 병행하셔야 됩니다.
 
4. 합병성 백내장
만성각막염. 홍체모양체염. 녹내장. 망막박리. 포도막염. 유리체의 변성 및 출혈에 합병되어 백내장이 오는 경우이며 수술이 잘되었다 하더라도 합병 질환에 따라 시력회복여부가 결정되며 안내감염 등 수술후 문제발생 빈도가 다른 경우 보다 높습니다.
 
5. 후발성 백내장
백내장 수술시 혼탁된 수정체중 후낭(수정체의 뒤쪽 껍질) 은 남기게 되는데 이 부위까지 혼탁이 오게 되는 경우를 후발성 백내장이라고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야그레이저를 이용하여 외래에서 간단하게 수술이 이루어지며 이후 시력도 회복되게 됩니다.
 
① 초기에 먼거리 시력이 약간 떨어진 듯 느끼다가 심한 시력 장애로 진행
② 밤보다 낮에 시력이 더 떨어짐.
③ 돋보기 없이 독서가 가능해 지기도함.
④ 녹내장으로 진행하여 두통, 안통, 충혈, 시력장애, 심하면 구토까지 일으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