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안성형 /안종양 > 각결막종양
 
1. 피부지방종(dermolipoma)
흔한 선천성 종양으로 부드럽고 노란색을띤 유동성의 덩어리로 외안각 가까이 구결막의 상이측에 흔히 발생한다.

수년간 별다른 증상없이 지내다 성인이되어 안와 상이측의 결막 원개를 통하여 돌출하는 종괴를 발견이 되는 경우가 많다. 때로는 앞쪽으로 진행하여 각막 윤부까지 도달하기도 한다. CT나 MRI에서 안와의 지방조직과 구별이 어렵다.
조직검사상 결막상피로 덥혀있으며 지방조직과 진피의 부속기들로 구성되어 있다.
대부분이 치료가 필요치 않으나 종괴의 크기가 커서 미용상 문제가 된다면 부분적인 절제를 시행하기도 한다. 안와의 지방조직과 연속되기 때문에 절제시 세심한 주의를 해야 한다.
 
2. 유파종(dermoid)
드문 선천성 종양으로 부드럽고 노란 원형의 융기된 종괴이다.

대부분이 각막윤부 측하방에 발생하나 각막의 중심에도 생길수 있다.
유피종 단독으로 발생하기도 하나 이개의 기형, 난청, 안검의 결손, 그리고 경부의 척추이상과 동반될때에 Goldenhar씨 증후군 (oculoauriculovertebral dysplasia)이라 한다.

조직학적으로 단단한 섬유조직과 모공 ,피지선등의 진피구조물등이 결막상피에 의해 덥혀있다. 병변의 크기가 작고 증상이 없으면 치료를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이때 미용상의 이유로 절제를 하면 수술후에 각막의 반흔으로 미용상 더욱 나쁘게 보일수 있기 때문이다. 병변이 크고 증상 있으면 shaving excision을 하며, 각막의 중심을 침범했을 경우 표층각막이식술이나 전층각막이식술을 한다.
 
3. 구결막 골성 분리종(Epibulbar Osseous Choristoma)
구결막의 상이측에 뼈의 성분이 침착되어 촉진상 매우 단단하며 초음파나 CT로 확진할수 있다. 보통은 치료를 필요치 않으나 증상이 있는 경우에 결막절개와 표층공막절개술로 제거한다.
 
4. 복합 문리종(Complex Choristoma)
다른 분리종과는 달리 진피의 부속물, 누선 , 연골, 뼈, 그밖에 다른 여러 조직들의 구성요소들을 함유할수 있다.

임상적으로 그 양상이 다양하며 구결막의 많은부분을 덥거나 각막윤부 주위에 원형으로 생길수 있다. 처치는 병변부위의 절제후 점막이식술을 하며, 드물게 병변이 광범위할 경우 안구 적출술 또는 안와내용제거술을 시행한다.
 
1. 유두종(Papilloma)
편평상피 유두종은 드물지 않게 발견되며 pedunclated와 sessile양상을 보인다.
조직적으로 acanthotic epithelium으로 덥혀있는 혈관이 풍부한 유두들로 이루어져 있다.


pedunclated 유두종은 더럽고 표면이 불규칙한 젖꼭지 모양을 하고 있으며 어린 아이와 청년층에서 흔하다. papillomavirus의 감염에 의한 것으로생각되며 양측안에서 다발성으로 생길수 있고 안검이나 그외 피부의 다른 부위에 구진을 동반할수 있다.
각막윤부 가까이에 가장 잘생기고 누구나 결막원개, 또는 안검연에 생긴다.
병변이 작으면 2-3년이내에 자연적으로 소실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치료가 불필요하나 치료가 필요하다면 냉동술을 시행하고, 이것으로 되지 않으면 수술을한다.
sessile 유두종은 보다 고령층에서 발생하며 편측안의 각막윤부와 구결막에 단독으로 생긴다.
수술로 제거한다.
 
2. 상피 난입낭(Eplthelial Inclusion cyst)

자연적으로 생기거나 염증, 수술, 외상에 의해 생긴다.

조직적으로 탈락된 세포들을 함유한 맑은 액체가 결막상피에 의해 쌓여있다.
치료는 대부분에서 불필요하나 필요하다면 완전 절제후 결막을 일차 봉합한다.

 
3. 양성 유전성 상피내 각화이상증

상염색체 우성으로 유전되며 양측성으로 유년기에 나타난다.

흑인이나 백인과 North Carolina의 Halifax주와 Washington주에 사는 미국토박이의 혼혈자손으로 알려진 Haliwa indian에 많다.
각막윤부에 V형으로 융기된 증식성 병변과 부분적으로 하얗거나 확장된 혈관을 볼 수 있다.
보통 각막의 중심쪽으로 진행하지는 않으나 각막 혼탁으로 시력의 현저한 감소를 초래한다.
조직적으로 결막상피의 극세포증과 각화이상증이 보이고 기질에 염증세포가 있고 결막의 표면은 각질화되어 있다.
치료는 병변의 완벽한 절제를 한다.

 
1. 결막상피내 신생물

대개 약간 융기된 혈관뭉치의 덩어리로 보이나 때로는 젤라틴과 같은 무혈관성의 종양으로 나타나기도행한 한다.

기저막보다 표층에 있어 상공막위의 결막이 쉽게 움직여진다.
보통 각막윤부 근처에서 시작하여 각막과 결막원개부를 침범한다. 치료는 수술적 제거, 냉동술 또는 양자를 병다.
간혹 재발을 하나 주위 조직으로 더욱 깊이 침윤하는것은 드물다.

 
2. 침윤성 편팽상피암(Invasive squamous cell carcinoma)

CIS보다 발생빈도가 적으며 각막윤부 부위의 결막에 가장 잘 생긴다.
대부분 젤라틴모양의 표면을 갖고 있고 때로는 상피가 비정상적으로 각화되어서 백반(leukoplakia)을 일으킨다.
성장은 느리고 심층침범과 전이는 드문편이다.


조직적으로 정상적인 상피가 이상한 모양의 다형태세포, 표피양세포, 방추상세포들로 대치되어있으며 세포의 다형태, 각화이상증, 극세포증, 극성의 소실, 화학작용의 변화를 볼수있다.
심층 침범이 심하지 않아 수술적 제거와 냉동술로 성공적인 치료가 된다. 간혹 안구내로 전이되었을 때에 병변의 부분적 절제와 홍채모양채절제술을 병행하기도하나 안구적출을 더 흔히 시행한다. 안와까지 퍼졌다면 안와내용제거술을 한다.

 
1. 상피 흑색증(Epithelial melanosis)

흑인이나 검은 피부를 갖은 사람에서 흔하다.

양측에서 비대칭으로 발생하며 밝은 갈색의 색소가 각막윤부 주변과 구결막에 흩어져 있는 양상을 보인다. 결막의 흑색세포에서 멜라닌 과립의 과생산으로 인해 주위 상피세포로 넘쳐흘러 흑색증을 보이게 된다.
악성 종양으로 변성이되지는 않으며 치료가 필요없다.

 
2. 모반(Nevus)

구결막 특히 각막윤부 근처, 반달 주름, 누구, 또는 안검연에 흔히 발생하며 편평하고 때로는 약간 융기된 갈색반으로 안구 표면에서 쉽게 움직여진다.

조직학적으로 원형 또는 다각형의 흑색세포가 상피하에 밀집하고 있으며 수많은 돌기를 갖고 있다. 보통 20세전에 나타나며 이것은 젊은 연령층에서 잘 발생하지 않는 원발성 후천성 흑색증이나 결막 흑색종과 구별하는데 중요한 단서가된다. 약 20 %에서 악성화하기도 한다.

 
3. 원발성 후천성 흑색증(Primary acquired melanosis)

특별히 중장년의 백인에서 발생하며 결막에 편평하고 윤곽이 분명하지 않은 금갈색 또는 흑갈색의 색소병변을 보인다.
대부분이 편측에서 생긴다.
병변이 진행하는 과정에서 병변의 일부가 소실되면서 동시에 새로운병변이 다른곳에 생기거나, 부분적으로 병변의 색이 엷어지거나 어두워지는등의 변화를 보이는 특징이 있다.


악성 색소종으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으나 임상적으로 그 위험요소를 예측하기가 어렵다.
병변을 보이는 모든 환자에서 조직 검사를 시행한다.
산발적으로 발생하는 경향이 있어 조직 검사는 안검을 뒤집어 결막원개부와 검결막에도 시행한다 환자가 외래를 방문할때마다 두경부 림프절의 촉진을 시행하도록 한다.
조직 검사상 세포의 이형성이 없으면 흑색종으로 진행되지 않으나 세포의 이형성이 있을때 특히 유상피세포가 많을때 흑색종으로 진행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세포이형성이 없고 다발성이며 편평하면 6개월 간격으로 사진을 찍어 병변의 변화여부를 관찰한다. 세포이형성을 보이나 병변이 작을 경우 광범위한 부분적 절제와 떼어낸 병변의 바닥과 주위 결막에 냉동술을 한다. 세포이형성을 보이며 병변이 클때에는 냉동술을 단독으로 시행한다.

재발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일년에 수회의 검안이 필요하며 이때에 불분명한 병변은 wood lamp을 이용하면 도움이 된다.

 
4. 악성 흑색종

결막의 악성 흑색종은 드문 질환으로 미리 존재하던 모반 또는 원발성 후천성 흑색종이 악성화하여 발생하거나 때로는 정상으로 보이던 결막에서 새로이 생길수 있다.

50대 초반의 남자와 여자에서 발생하며 백인에게 호발한다.
색소침착은 매우 다양하나 대개 색소함량이 많아서 갈색, 흑색으로 보이고 혈관이 많다.
아래조직과 붙어있어 원발성 후천성 흑색종과 구별이 된다.
각막 및 안와로 침범하기 쉬우며 주위 림프선으로 전이된다. 세포성분은 유상피세포가 대부분이며 그밖에 방추형세포도 있다. 병변 부위를 가능한 완전히 제거한 다음 그 자리와 주위의 결막에 냉동술을 한다.

 
1. 화농성 육아종

불충분한 산립종 절제후, 결막창상의 불완전한 봉합 또는 결막 이물로 발생한다.

붉은 살빛의 종괴로 조직 검사상 염증세포와 모세혈관을 많이 함유한 느슨한 섬유기질로 구성된 육아조직이다. 국소적 스테로이드에 반응하기도 하나 결국 기저부를 깨끗하게 해주는 외과적 절제가 필요하다.

 
2. 해면상 혈관종

아주 드물며 어린 아이에서 깊은 결막부위에 붉은색 또는 푸른색을 띈 병변으로 보인다. 치료는 부분적 절제를 한다.

 
3. 림프관종

드물고 대부분 선천성이다. 결막에 독립된 병변으로 생기나 종종 안와 림프관종의 일부소견으로 생기기도 한다.

병변내에 혈액을 함유하여 쵸코렛의 색을 띠어 'chocorate cyst'라고도 한다. 외과적 제거나 방사선 치료로 완전한 제거가 어렵다.

 
4. 카포시 육종

AIDS환자의 25 %에서 나타나며 흔히 아랫쪽 결막원개부에 선홍색의 종괴를 보인다.

초기에는 결막하 출혈과 유사하다. 한 성장이 매우 느려 작은 병변은 치료가 필요하지 않으며 방사선 치료로 반응을 보인다.

 

드문 종양으로 성인에서 전신 질환없이 생길수 있고 때로는 림프육종, 림프구 백혈병, Hodgkin 병이나 다른 관련된 질환의 임상소견의 일부로서 나타날수 있다.

치료는 병변이 결막에만 국한되었다면 방사선치료를 하나 전신 질환과 동반되었다면 화학요법을 한다.

 

결막에서 단일 종괴로 혹은 미만성 또는 얼기상의 형태로 von Recklinghausen병의 증상으로 나타나게 된다. 단일 종양은 외과적 절제를 하며 얼기상의 종양은 외과적 절제가 어렵다.

 

결막에서 드물게 일어나며 유방암이나 피부의 흑색종등에의해 이차적으로 발생한다.
한개 이상의 분홍빛을 띈 혈관성 종괴소견을 보인다.

 

화농성 육종, 낭입낭, 피지선 증식, 피지선종, 호산성 과립세포종등이 있다.

편평상피암이나 흑색종과 같은 악성종양은 누구에서 상대적으로 흔하지 않다.
치료는 최종 진단에 따리 관찰하거나 부분적 절제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