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콘텍트렌즈 > 렌즈 관리법
 
콘택트렌즈를 닦는 방법은 손가락 또는 손바닥 위에 콘택트렌즈를 올려놓고 세척제(클리너)를 한두 방울 떨어뜨린 후, 콘택트렌즈의 양쪽 면을 살살 비빈 다음 헹굼액(생리식염수)으로 헹구어 보관 또는 착용하여야 합니다.
콘택트렌즈는 흡수성이 좋은 플라스틱이기 때문에 더운 물이나 비누, 휘발유, 아세톤, 벤졸, 지하수, 자연수, 알콜 등으로 씻으면 안됩니다.
가장 이상적인 세척방법은 저녁에 콘택트렌즈를 빼서 세척한 다음 생리식염수나 보존액에 담가 두었다가, 다음 날 아침에 다시 생리식염수로 헹구어 착용하는 것입니다.
세척제(클리너)를 잘못 선택하거나 사용함으로써 알레르기 현상이 나타나거나 충혈이 일어나는 등의 부작용이 있으므로 특히 유의해야 합니다.
하드렌즈(RGP Lens)인 경우는 하드렌즈 세척제를 가지고 위와 같은 방식으로 하면 됩니다.
특히, 하드렌즈는 가열 소독을 하게 되면 렌즈가 변형되므로 주의해야 하며, 상처나 흠집이 생기지 않도록 잘 다루어야 합니다.
 
눈에서 콘택트렌즈를 빼내어 세척액으로 닦은 다음, 헹굼액으로 충분히 헹군 뒤 콘택트렌즈 케이스에 보관해야 합니다.
콘택트렌즈 케이스는 서너 개 정도를 교대로 사용하는 게 이상적이며, 매일 물로 닦아 주고 일광소독을 하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콘택트렌즈 케이스의 보존액은 매일 갈아 주는 것이 좋습니다.
양안의 시력 차이가 있을 때에는 콘택트렌즈 케이스를 좌우가 뚜렷이 구별되게 보관하여야 합니다.또한 콘택트렌즈 케이스는 콘택트렌즈가 외부의 압력을 받지 않도록 견고하고 휴대가 간편해야 합니다.

콘택트렌즈를 케이스에 담았을 때는 마른 상태보다 젖어 있는 것이 친수성을 높여 주고 콘택트렌즈 커브의 변형을 방지하며, 콘택트렌즈에 흡착한 이물질을 어느 정도 없애 주게 됩니다.

 
멀티솔은 이러한 성분의 특성으로 인해 이 한 가지 용액만으로 콘택트렌즈 사후 관리의 전 과정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편리합니다. 뿐만 아니라 소독과 살균 기능이 우수하며 저농도로 인한 소프트 렌즈의 변형과 변색이 없고, 눈에 넣어도 될 만큼 안전합니다.
또한 단백질 제거제가 직접 이 용액에 용해되는 편리성도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정제로 단백질을 제거한 뒤 최소 4시간 이상 생리식염수 속에 보관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그 후 다시 클리너로 세척한 다음 생리식염수로 헹구어 착용해야 합니다.